오피 (OP)? 의 뜻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오피 (OVER POWER)
흔히 알려져 있는 게임 속 용어로 over power 즉 일정 힘 이상 강한 캐릭터를 뜻하며 너무 강해서 사기캐릭터 라고 불리우기도 합니다.
뭐 일컬어서는 요즘 모바일 게임 속에서 많은 과금을 투자한 캐릭터들이 오피가 되어버리곤 하죠.
오피스텔
20세기 이후에는 많은 말들이 줄여지고 있습니다. 오피스텔을 줄여서 오피라고도 불리우는데요.
오피스텔이라는 말의 시작은 콩글리시스럽게 사무실을 뜻하는 office에다가 주거시설을 의미하는 tel을 붙인 것임을 누구나 알 수 있는데, 콩글리시로 규정하기에 손색이 없는 단어인 건 맞지만, 그렇다고 이게 기존에 외국에 있는 것을 옮기면서 멋대로 용어를 바꾼 것은 아니다. 오피스텔은 상업 지역에 공동주택 건설을 못하게 하는 한국 특유의 규제를 회피하기 위해 1985년 최초로 선보인 형태의 건축물이며, 외형보다는 관련 법규에 기반한 분류이다. 형태적으로 유사한 외국의 건물이야 차고 넘치지만 그걸 갖다 쓰면 결국 외형만 전달하는 반쪽짜리 번역이 될 뿐이다.
이제는 한류문화에 힘 입어 오피스텔 자체가 외국 언론에도 등장할 정도로 정착한 용어이기도 하므로, 오피스텔을 굳이 콩글리시라고 일축하며 사용을 지양할 이유는 없을 것이다. 세계화의 영향으로 한국에 비즈니스차 갔다 와봤거나 한류 드라마를 시청한 일부 외국인들은 그냥 Officetel이라고 하면 "아, 한국에 있는 그거요?" 하면서 그냥 알아듣기도 한다고도 하네요 하지만 정확한 명칭을 알면 더욱 좋겠습니다.
Comentarios